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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학년2학기/소프트웨어공학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by hgglife 2019. 10. 18.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은 인터랙션을 실현하기 위하여 객체들이 어떻게 협동하는지를 나타낸것

-객체가 노드인 네트워크

-객체들 사이에 커뮤니케이션 링크가 추가됨

-메시지가 링크 추가

 화살표에 메시지 이름을 붙임

-메시지가 호출되는 순서는 메시지 앞에 숫자를 적어 표시

예시)

 

커뮤니케이션 링크

객체에서 다른 객체로 메시지를 보내는 것은 항상 커뮤니케이션 링크로 표시

메시지 교환이 일어나는경우

1. 두객체의 클래스가 연관관계에 의하여 결합된 경우

-대부분 여기에 해당

-모든 메시지가 같은 방향이라면 연관관계는 단방향

2.메시지를 받는 객체가 보내는 객체의 로컬 변수로 저장된경우

- 보내는 메소드에 의해 객체가 생성되거나 계산 결과가 객체가 리턴되는경우

3. 메시지를 받은 객체에 대한 레퍼런스가 보내진 이전 메시지의 매개변수가 되는경우

- 메시지에 <<parameter>>라는 스테레오 타입 표시를함

4. 받는 객체가 전역변수 인 경우

-객체에 대한 레퍼런스가 공개된 정적 메소드를 이용하여 전달

-<global>을 사용하여 표시

5. 객체가 네트워크를 통하여 커뮤니케이션되는경우

 

시퀀스,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선택방법

시퀀스다이어그램

-메시지의 순서를 보여주고 싶을때

-메시지에 자세한 사항, 파라미터,리턴 값등을 나타내고 싶을때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투영

- 클래스 다이어 그램에서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을 추출할때

-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검증할때 

 

커뮤니케이션 다이그램 그리는 방법

1. 해당 사용 사례를 위해 협력하는 모든 객체를 찾는다.

2.객체 사이에 교환되는 메시지를 시간순으로 나열한다.

3.중심이 되는 객체를 찾아 중앙에 놓는다.

4.중심 객체와 직접 연결되어 상호작용하는 객체를 주위에 놓는다.

5.메시지가 호출되는 순서에 따라 연관된 객체를 하나씩 그리고 메세지를 화살표로 표시한다

6.만일 시스템이 여러 층으로 나뉘어 있다면 각 측의 모든 메시지가 다이어그램에 표시될때까지 다음 층에 대해 처음부터 반복한다.

 

자료출처 - 서울시립대학교 2019 소프트웨어공학 강의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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